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꿈과 사랑이 있어 행복한 살레시오 교육
몸과 마음을 키우는 문화예술체육 교육
  1. 제1장 총칙
  2. 제2장 인성교육위원회 운영 및 징계
  3. 제3장 학생생활
  4. 제4장 학생생활 지도
  5. 제5장 학교생활 규정 제·개정 절차에 관한 방법
  6. 부칙

제1장 총 칙

제1조(명칭)

이 규정은 ‘살레시오초등학교 생활규정’이라 한다.

제2조(목적)

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,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3조(적용근거)

본 규정은「대한민국 헌법」과「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」은 물론「교육기본법」제12조(학습자),「초·중등교육법」제8조 학교규칙), 제18조(학생의 징계), 제18조의4(학생의 인권보장), 제20조(교직원의 임무),「초·중등교육법 시행령」제9조(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), 제31조(학생의 징계 등), 광주광역시학생인권조례에 근거하여 학교생활규정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.

제4조(학생인권보장의 원칙)
  •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 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「헌법」과 「유엔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」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되어야 한다.
    • ① 이 규정은 모든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무차별의 원칙, 최선의 이익 원칙, 생존·보호·발달의 원칙, 참여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.
    • ② 학생인권에 대한 제한은 교육의 목적상 필요한 경우 인권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지 않는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한다.
제5조(책무)
  • ① 학교장, 교직원 및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 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  •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며,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  • ③ 장애학생 및 다문화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하며, 임신, 출산 및 이성교 제 등의 사유로 전학 등과 같은 과도한 학습권 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.

제2장 인성교육위원회 운영 및 징계

제6조(구성)
  • ① 학생의 생활교육 및 징계 등에 관한사항을 심의·의결하기 위하여 인성교 육위원회를 둔다.
  • ② 인성교육위원회는 교감, 인성담당부장, 자치담당부장, 인성교육교사, 상담교사(또는 전문상담사), 보건교사를 포함한 6명 이내로 구성하며,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 하도록 한다.
  • ③ 인성교육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고 인성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.
  • ④ 학교의 장은 인성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인성교육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.
  • ⑤ 인성교육소위원회는 인성담당부장(또는 학년부장)이 위원장이 되고, 학년부장, 인성 교육교사, 상담교사(또는 전문상담사)를 위원으로 한다. 단, 인성교육교사가 사무를 주관하며 담임교사는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.
제7조(위원회의 운영)
  • ① 인성교육위원회는 ‘사회봉사’ 이상의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인 성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·의결한다.
  • ② 인성교육소위원회는 ‘학교내 봉사’ 이하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인성교육 담 당교사의 제청으로 학교생활교육 담당부장(또는 학년부장)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·의결한다.
  • ③ 위원회에서 심의·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.
제8조(의결정족수)

인성교육위원회 및 인성교육소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9조(징계 등 절차에서의 권리)
  • ① 인성교육위원회 및 인성교육소위원회의 심의 없이 학 생의 징계 조치를 해서는 안 되며 학생의 징계는 징계 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, 공정한 심의 기구의 구성, 소명기회의 보장, 대리인 선임권 보장,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정당한 규 정과 적법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.
  • ② 학교의 장 및 교직원은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여야 하며,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, 보호자 등과 협력하여야 한다.
  • ③ 학교의 장 및 교직원은 징계 대상 학생을 식별할 수 있는 표현이나 방법을 사용 하 여 징계내용을 공고하여서는 안 된다.
제10조(징계 원칙)
  • 생의 징계는 다음 각 호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①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.
    • ② 학생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.
    • ③ 학생징계는 교육적인 면을 참작하고,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 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.
    • ④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에 의해 학생을 징계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지도할 때에 는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, 훈육·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, 도구, 신체 등을 이용 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.
    • ⑤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해야 하며, 반드시 징계 사유, 징계 기준, 징계 재심 청구 절차 등을 구체적이고 명확하 게 안내하여 행정절차법 제21조(처분의 사전 통지) 등의 하자가 없도록 한다.
제11조(징계의 심의)
  • ① 인성교육위원회는 ‘사회봉사’ 이상의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 의·의결한다. 단, 위원회의 제청에 따라 사회봉사 이하의 징계도 심의·의결할 수 있다.
  • ② 인성교육소위원회는 ‘학교 내 봉사’ 이하의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 · 의결한 다. 단, 심의·의결 후 학교 내 봉사 이상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인성교육위원회의 심의를 요청 한다.
제12조(징계의 종류와 기간)
  •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 하여 징계할 수 있으며, 학생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학교 내의 봉사 : 최대 10시간 이내의 시간으로 하고,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  • ② 사회봉사 : 최대 7일 30시간 이내의 기간으로 하되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고, 출 석으로 처리한다.
    • ③ 특별교육이수 : 단위학교 특별교육 프로그램 및 지정된 기관에 위탁운영하고, 그 기간은 학교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하며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  • ④ 출석정지 : 학교의 장은 학생생활지도상 필요한 경우 1회 10일 이내,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, 출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.
    • ⑤ 전학조치 : 학교의 장은 인성교육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전학조치를 할 수 있다.
제13조(징계의 방법)
  • ① ‘학교 내의 봉사’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게 하며 인성교육 부장 및 담임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하되, 필요에 따라 외부봉 사단체와의 협력관계를 통해 실시할 수 있다.
  • ② ‘사회봉사’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, 공공기관,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. 만, 학교의 장은 징계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봉사의 부정적인 인식 제고를 위 하여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야 한다.
  • ③ ‘특별교육이수’는 교육감이 설치 운영,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시설의 교육과정 을 이수하거나 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 위탁 교육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 나 소속 학교에서 운영하는 특별교육 프로그램으로 대체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.
  • ④ ‘출석정지’에 대한 생활교육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1.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보호자의 책임 하에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다.
    • 2.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Wee센터, 위탁형 대안학교 등 에 위탁하 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을 제공해야 한다. 학생의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 록부의 출결상황란에 ‘무단결석’일수에 산입하여
    • 기재하되,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.
  • ⑤ ‘전학조치’는 최후의 수단이어야 하며 학교의 장은 일정기간 동안 ‘가정학습’을 하게 할 수 있다. 또한 학교의 장은 해당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실시하여야 하고,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를 알선하는 데 노력하여야 한다.
제14조(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)
  • ① 각 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(또는 상담교사)로부터 청취한다.
  • ②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진술 기회를 부여한다.
  • ③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, 의견진술(소명) 기회 보장, 대리 인 선임권 보장 등에 관한 사항을 반드시 서면으로 통보한다.
제15조(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)
  • ① 학교의 장은 각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 류를 최종 결정한다.
  • ②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서면으로 통보 하고,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.
  • ③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7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.
  • ① 학생에 대한 징계 양정은 사안의 경중과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감할 수 있다.
  • ② 학생 사안에 대한 징계 양정 기준은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정한다.
제19조(폭력예방 계획수립)
  • 인성교육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계획을 학년 초에 수 립하고 ‘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’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.
    • ①.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을 마련한다.
    • ②.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보상, 치료방안 및 치료기관을 선정한다. 등

제3장 학생생활

제1절 교내생활

제20조(기본품행)
  • 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 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중히 여겨야 하며, 이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인성교육 위원회의 특별생활지도를 받아야 한다.
    • ① 고운 인상, 고운 말씨, 바른 인사로 밝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노력한다.
제21조(자학자습)

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쓴다.

제22조(학교 시설과 버스 이용 및 환경)
  •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.
  • ⑥ 학교 시설과 버스 기물을 훼손하였을 경우 변상해야 한다.
  • ⑦ 버스 이용 규칙을 지키지 않거나 기사의 지도에 따르지 않을 경우 반성문을 제출케 하 며 반성문 주 2회시 1주일간 이용 중지, 월 3회 이상 반복할 경우에는 인성교육위원회의 조치 (이용 중지 등)에 따른다.
제23조(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)
  •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.
  •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.
제24조(교우관계)

교내에서는 교우 간, 및 상· 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 를 쌓는다.

제25조(폭력예방)
  •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(신체 및 정신적 폭력)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,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.
  •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,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, 이 경우 자 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.
    • ㉮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(해당)학생의 보호자
    • ㉯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(신고)함
    • ㉰ 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(380 - 4600)
    • ㉱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-7179
    • ㉲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-2828
    • ㉳ 광주청소년 상담지원센터 226-8181
    • ㉴ 한국청소년상담소(위기상담 및 가출신고) 1388
    • ㉵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
  •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이후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를 받는다.
  • ④ 폭력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보호자와 상의한 후 담임교사나 인 성부장(상담)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.
  • ⑤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인성교육위원회의 조치에 따른다.
제26조(남녀예절)
  • 교내에서는 이성간의 예절을 지킨다.
    • ① 남녀 학생 간 서로 존중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갖는다.
    • ②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.
    • ③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교사이나 보건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.
    • ④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.
    • ⑤ 양성평등 교육과 성교육은 교육과정 내에서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.
제27조(동아리활동)
  • 방과 후 교육활동과 교내 동아리활동을 권장하되,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동아리가 결성되면 그 활동목적과 활동계획을 작성해서 인성교육부에 등록하여야 하 며, 반드시 지도교사(전문가나 교사 및 학부모)를 1명 이상 두어야 한다.
    • ②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(꿈나무큰잔치, 기타 학교행사 등)에 참가할 자격을 가질 수 있다.
    • ③ 인가된 동아리는 학교에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.
제28조(여가활동)
  • 학생들의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쉬는 시간 및 여가시간(점심시간, 방과 후 시간)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쉬는 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.
    •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(컴퓨터실, 소강당(작은 어울림터) 도서실(책놀이터)등을 이용하여,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, 이때 이용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.
    • ③ 특별실은 담당교사의 허락을 받고 사용한다.
    • ④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.
제29조(용의사항)
  • 용의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복장은 살레시오초등학교 교복을 계절에 맞게 착용한다.
    • ② 춘추복은 긴 팔 블라우스, 긴 바지(남), 치마(여), 스타킹(흰색)을 착용하고, 하복은 반 팔 블라우스, 반바지(남), 치마 또는 치마바지(여), 목양말(흰색)을 착용한다. 그리고, 동 복은 방한 잠바, 바지, 흰색 폴라(조끼선택)를 착용한다.
    • ③ 학교의 모든 공식행사와 학교 등 · 하교 시에는 교복을 착용하되, 현장교육을 실시할 때 는 체육복을 착용한다.
    • ④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 한다.
    • ⑤ 신발은 운동화를 착용하며 활동하기에 편리한 것으로 고가의 신발보다는 학생 신분에 맞는 간소한 것으로 착용한다.
    • ⑥ 가방은 살레시오초등학교 지정 가방을 사용한다.
    • ⑦ 교복에는 반드시 이름표를 착용하되, 학년별로 색깔을 구분하여 왼쪽 가슴 교표 위에 착용한다. 동복의 경우는 바깥쪽 의복에 착용한다.
    • ⑧ 타인에게 불쾌하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.
제30조(봉사활동)
  • 살레시오 건학 이념에 따라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하고 의무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연 1회 학급단위 봉사활동을 실시해야하며, 방법과 시기는 학급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.
    • ② 학교는 개인봉사활동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희망자를 적극 수용해야한다.
제31조(학급 내 봉사활동)
  • 학습 내 봉사활동(1인1역) 학생의 근무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학급 내 봉사활동(1인1역)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.
    • ② 학급환경 정돈,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.
    •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알린다.
제32조(기타 교내생활)
  •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 및 인성교육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.
    • ①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
    • ②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
    •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할 때
    •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
    •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
제33조(조퇴 등)

학생은 등교 후 하교 시까지 부득이한 경우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무단으로 결과, 외출 및 조퇴를 할 수 없다.

제34조(수업)

공휴일 및 학교에서 지정한 휴업일 이외의 일자는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.

제35조(출결)
  •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,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.
    • ① 교육과정운영계획에 의거한 출석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.
    • ② 전입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한다.
    • ③ 다음 각 항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    • 가. 천재지변,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
      • 나.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
      • 다.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, 경연대회 참가, 현장실습, 훈련참가
      • 라, 현장(체험)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
      • 마. 가족동반 체험학습은 30일, 교류학습은 3개월 이내일 경우 허가기간 동안은 출석 으로 처리한다.
      • 바.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중 자율학습기간
      • 사.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
    • ④ 등교시간에 늦은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.
    • ⑤ 등교(조회참석) 후 퇴교 시에는 조퇴로 처리한다.
    • ⑥ 교과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과로 처리한다.
    •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, 조퇴,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.
    • ⑧ 같은 날짜에 지각,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.
    •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.
    • ⑩ 전입생의 지각 조퇴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한다.
제36조(경조사 출결)
  •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. 단 교육부 지침이 변경될 경우 교육부 지침을 따른다.
    • ① 사망 : 부모 및 부모의 부모(5일)
      부모의 조부모 및 외조부모(2일)
     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(2일)
      형제, 자매 (1일)
    • ② 입양 : 본인(20일)
    • ③ 결혼 : 형제, 자매 (1일)
제37조(출석사항의 평가)
  •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결석, 지각, 조퇴, 결과가 전무한 경우 개근으로 한다.
제38조(결석의 종류)
  •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.
    • ① 질병 결석: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
    • ② 무단 결석: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(태만, 가출, 고의적인 출석거부, 범법행위로 관련기관 에 연행 및 도피 등)
    • ③ 기타 결석
      • 가.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, 가사 조력,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
      • 나.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
제39조(준용규정)

조퇴, 결과 중 제39조 제1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질병으로, 동조 제2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무단으로, 동조 제3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것은 기타로 각각 처리한다.

제40조(수료)

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.

제2절 교외생활

제41조(교외생활)
  • 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.
    •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 써야 한다.
    •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.
    • ③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,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.
    • ④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.
    •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 한다.
    • ⑥ 교통규칙,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.
    • ⑦ 통학 버스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질서를 지키며, 다른 사람에게 방해를 주는 행동 은 하지 않는다.
    •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. (오락실, 만화방, PC방, 기타업소 등)
제42조(보호자의 의무)
  •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(자녀)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,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.
    • ① 학생(자녀)의 외출 및 귀가시간
    • ② 학생(자녀)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
    • ③ 평소와 다른 학생(자녀)의 이상행동

제3절 정보통신

제43조(사이버 생활)
  • 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.
    •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문화를 조성한다.
    • ② 사이버를 이용한 언어폭력, 성희롱,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 중하고 보호한다.
    •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.
    • ④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.
    •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,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.
    •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.
    •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.
    • ⑧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만 사용한다.
제44조(통신기기 관리)
  •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.
    • ①학교 및 학교버스 안에서의 휴대폰 소지를 원칙적으로 금지 하나, 부득이하게 필요 성이 있을 경우 소지하되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맡기고 방과 후에 찾아간다. 학교에서 휴대폰을 보관하다 분실, 파손 된 경우 학교안전공제회의 보상을 받는다.
    • ②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.
    • ③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.
    • ④ 학교버스 안에서 통화 목적 이외의 사용을 금지한다.
제45조(휴대폰 및 전자기기 보관방법 세부 실천 사항)
  • ① 관련근거
    • 1) 학교관리하의 휴대폰 분실에 관한 손해배상 특별약관
    • 2)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의 학교배상책임 공제사업
      -「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」 제29조
    • 3)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 등에 관한 학교규칙
      -「초· 중등교육법 시행령」 제 9조 제1항
  • ② 교내 및 학교버스 안에서 휴대전화기 및 전자기기는 특별한 경우(부모님과의 통화 등)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.
    • 1) 휴대전화기 보관 방법은 반별로 등교 후 모아서 보관하고 하교 시 돌려주되, 긴급 한 상황이 발생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담임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사용할 수 있다.
    • 2) 아이팟, 아이패드, 갤럭시패드 등 휴대전화기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전자기기의 사용도 휴대전화기와 동일하게 제한한다.
    • 3) 위 사항을 어긴 학생은 반드시 담임 선생님 또는 교감선생님과 면대면 지도를 받는 다. 또한 3회 이상 위 사항을 어길시 학부모에게 알린 후 반성문 작성 및 일정 기 간(3일) 보관 후 돌려준다.
  • ③ 위 내용을 근거로 하여 본교에서는 핸드폰 및 전자기기(태블릿PC, MP3등)를 일괄 수거한 후 보관에 있어 주의 의무를 다하고자 그 세부 실천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.
    • 1) 담임교사는 조례시간에 휴대폰 및 전자기기(아이팟, 아이패드, 갤럭시패드, MP3 등)를 일괄 수거한다.
    • 2) 휴대폰 및 전자기기의 수거 및 반환 시 반드시 담임교사가 임장 확인한다.
      (담임교사 없이 휴대폰 도우미학생 혼자 수거 및 반환하지 않도록 함)
    • 3) 휴대폰 가방은 시건 장치가 있는 교실 내 장에 보관한다. 휴대폰 보관 가방을 넣는 교사 보관장 열쇠는 담임교사가 보관한다.
    • 4) 휴대폰 가방 보관장의 시건 장치가 불량한 경우 곧바로 수리를 요청한다.
    • 5) 휴대폰 및 전자기기를 담임교사에게 내지 않고 갖고 있다가 적발된 경우 학교생활 규정에 의하여 지도 한다
    • 6) 분실한 경우 담임교사의 충분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찾고자 하는 노력을 다 한다.
    • 7) 위의 규정 미준수로 인해 발생한 일에 대해서는 담임교사의 책임으로 한다.
    • 8) 분실에 대한 보상지원 신청절차
      살레시오초등학교 교권보호위원회 심의- 학교장결재 ·학교안전공제중앙회 신청절차

제4절 학생회

제46조(회원)

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으로 한다.

제47조(권리 및 의무)

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.

제48조(금지활동)

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.

제49조(관장사항)
  • 학생회에서 관장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학생 연구 활동
    • ② 예술, 체육, 취미활동
    • ③ 각종 봉사활동
    • ④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 활동
    • ⑤ 기타활동
제50조(효력발생)

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.

제51조(학급회 임원)
  • 학생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학급학생회 회장 1인, 부회장 1인을 두며, 남녀도우미로 선출된 학생이 각각 회장과 부 회장 역할을 맡는다.
    • ② 각 부의 부장 1인을 둔다.
제52조(부서)
  • 학급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.
    • ① 독서부 : 학급독서활동 및 독서 관련 행사 추진에 관한 사항
    • ② 학습부 : 학습활동 등에 관한 사항
    • ③ 학예부 : 예술활동 및 교양, 취미, 오락 등에 관한 사항
    • ④ 체육놀이부 :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, 놀이보급 등에 관한 사항
    • ⑤ 생활부 :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
    • ⑥ 편집부 : 학급신문, 문집제작 및 협조에 관한 사항
제53조(직무 및 선출)
  • ① 학급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가. 회장은 회의를 진행하고 학급학생회를 대표한다.
    • 나.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  • 다.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 관장한다.
  • ② 전교학생회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가.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.
    • 나. 학교학생회 회장과 부회장은 4-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.
제54조(전교 학생회)

학급회의의 심의·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.

  • ① 구성
    • 가. 회장, 부회장 및 4 - 6학년 각 학급의 대표 2명으로 구성한다.
    • 나. 의장은 회장이 맡는다
  • ② 기능
    • 가. 사업 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
    • 나. 기타 필요한 사항
  • ③ 회의
    • 가. 학생회는 월례회와 임시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.
    • 나. 월례회는 매월 1회 개최하며, 임시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, 학생회 임원 1/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 집한다.
    • 다. 학생회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 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.

제4장 학생생활 지도

제1절 생활지도

제55조(인성교육)
  • 광주교육의 쇄신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‘실천위주의 학생 인성교육활동’을 적극 반영하여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행한다.
    • ① 명상의 시간을 운영하고 학급회 활동을 활성화한다.
    • ② 담임교사는 조회 종례시간 운영을 철저히 한다.
    • ③ 아침 방송, 종례 시 사제동행 기도를 통해 심신안정을 꾀한다.
    • ④ 중간놀이 시간은 담임교사의 임장지도로 운동을 실시한다.
    • ⑤ 봉사체험활동(불우시설 방문 활동 등)을 각 학급별로 적극 권장한다.
    • ⑥ 친구 사귀기 주간 프로그램 운영 및 또래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해 밝고 부드러운 심성 을 가꾸게 한다.
    • ⑦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전교생 학년별 수련회, 새로나가족 모임, 놀이마당 등의 다양 한 체험활동을 강화한다.
제56조(효사랑 실천지도)
  • 학생, 교원, 학부모 모두가 효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, 사회생활 과정에서 효를 실천함으로써 효의 생활화를 기하고, 사랑이 넘치는 밝고 맑은 가정과 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본교에서는 각각 호를 기준으로 지도한다.
    • ① 학급별로 연 1회의 예절교실을 실시한다.
    • ② 등·하교 시 부모님과 웃어른께 인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③ 가족의 뿌리를 알기 위해 본관, 시조, 일가친척 등을 알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④ 부모님, 웃어른, 친척 등에게 사랑의 편지를 쓰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⑤ 따로 사시는 할아버지 할머니께 문안 전화를 드리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⑥ 독거노인과의 결연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.
    • ⑦ 연 1회 효행의 날(5월 7일)을 지정하고 어버이 날 효행지도 한다.
제57조(안전지도)
  • 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.
    • ① 실험 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.
    • ③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④ 현장교육을 실시할 때는 본교의 ‘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’을 준수한다.
제58조(진로지도)
  • 진로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.
    • ① 정기적으로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.
    • ②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.
    • ③ 매학기 1회 이상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-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.
    • ④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.
    •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.
제59조(급식지도 및 급식실 이용)
  • 교사는 학생들이 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게 하고 균형 있는 심신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급식지도를 해야 한다. 또한 급식실 이용지도, 식사예절지도를 담임교사가 지도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원활한 급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학년 급식시간을 준수한다.
    • ② 급식실까지 이동할 때는 반드시 담임교사가 인솔해야 하며, 불가피하게 담임교사가 인 솔할 수 없을 경우 학급도우미 책임 하에 질서 있게 급식실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도되 어야 한다.
    • ③ 담임교사는 학급학생이 배식을 받고 있을 때 편식하지 않도록 골고루 배식 받도록 지도 해야 한다.
    • ④ 식사 중에는 가급적 이야기를 자제해야하며, 이야기를 나누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불쾌 감을 주지 않도록 작은 목소리로 말해야 한다.
    • ⑤ 배식 받은 음식물은 뼈, 남은 소스, 먹고 난 반찬국물 등을 제외하고 남김없이 먹어야 한다.
    • ⑥ 배식 받은 음식물을 바닥에 버리는 행위,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로 떠드는 행 위를 금한다.
제60조(교외생활 지도)

학부모 가정통신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교외생활지도에 관한 주의를 환기시키며 학부모(단체), 유관기관,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.

제61조(벌의 종류)

생활지도의 하나로 학생에게 벌을 줄 경우, 학업태만 학생에게 주는 지벌(知罰)이나 봉사활동과 같은 덕벌(德罰)을 줄 수 있다.

제62조(체벌금지)
  • 본교에서는 체벌을 원칙적으로 금하되, 특히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.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도구에 의한 체벌
    •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
    • ③ 반복적·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
    •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
    •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
제63조(학부모 상담 대상)

교육상 필요하고 다른 수단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며,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학부모 상담 후 지도할 수 있다.

  • ① 교사의 훈계나 반복적인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
  • ②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 정신 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
  • ③ 다른 학생을 이유 없이 괴롭히는 경우
  • ④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
  • ⑤ 학습태도가 불성실한 경우
제64조(보호자의 책임)

학생이 교내 교외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,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가정지도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죄해야 한다.

제2절 시 상

제65조(시상)

시상은 교육과정 운영계획과 살레시오 포상제에 따라 운영한다.

제3절 사비오장제

제66조(운영원칙)
  • 사비오장제와 의 운영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• ① 전 교사가 항상 사비오장을 소지하여 적극적으로 지도한다.
    • ② 학생들의 준법 정신, 질서 의식과 봉사의 정신을 함양하도록 유도한다.
제67조(사비오장의 기능과 종류)
  • 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고 강화할 목적으로 학교 마크가 인쇄된 사비오장제(스티커)를 운영한다.
  • ② 생활면이나 학습면에서 칭찬할 만한 일을 했을 때는 즉시 보상의 원리에 의하여 그 자리에서 사비오장을 수여한다.
  • ③ 생활면에서 모범적인 어린이와 학습면에서 모범적인 어린이에게 사비오장을 수여한다. 고학년(4-6학년)
제68조(사비오장에 의한 시상)
  • ① 사비오 스티커 10개를 모음장에 붙여오면 담임선생님께서 ‘돈보스코장’을 수여하고, 그 명단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한다. 저학년(1-3학년)
  • ② ‘돈보스코장’을 5장 모은 어린이에게 학교장이 ‘도움이신 마리아장’을 직접 시상하고 홈페이지 자랑스러운 어린이에 그 명단을 게재한다. 고학년(4-6학년)

제5장 학교생활 규정 제·개정 절차에 관한 방법

제69조(목적)
  • ① 제1항 이 규정은 『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』(이하 '영'이라 한다) 제9 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‘학교생활규정 개정 절차’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 로 한다.
  • ② (적용 범위) ‘학교생활규정’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.
  • ③ 제3항 (용어의 정의)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‘학교생활규정’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‘학생포상 및 징계,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, 교내 교육ㆍ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,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’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.
제70조(위원회 운영)
  •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「학교생활 규정 제정·개정위원회」(이하 ‘위원회’)를 둔다.
  •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,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,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/3 이상이 되도록 한다.
  •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,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. 다만,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.
  •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,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•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등을 실시하며, 학교관계자 3인, 학교운영위 원 2명, 학부모회원 1명, 학생 대표 3명 등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.
  •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.
제71조 (개정안 발의)
  •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.
    • 1.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
    • 2. 재직 교원의 과반수
    • 3. 학부모 대표(학부모회 의결서 첨부)
    • 4. 학생회 대표(학생회의 의결서 첨부)
  • 단,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, 관련 법령,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.
제72조(문헌조사 및 의견수렴)
  •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, 타당성 등을 검토 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, 토론회,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  • ② 제 1항에 의한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.
제73조(자문 및 결정)
  •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 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자문을 거쳐 학교장이 결정 한다.
  •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.
제74조(연수 및 교육)
  • ①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,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.
제75조(기타)

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 여는 민주적 관행을 참고로 하여 ‘위원회’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.

부칙

제1조 (시행일)

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.